
가로수 나무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 가지치기를 주기적으로 하지.
이는 필요한 영양분이 가지에게 가는 걸 막아 나무 자체를 건강하게 해.
인간관계, 특히 친구관계도 마찬가지야.
너무 많은 관계는 너의 영양 분이 너를 성장하는데 가는 게 아니라 쓸데없는 곳에 가게 한다고.
높은 지위로 갈수록 아니면 높은 지위로 가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너에게 써야 하는데 불필요한 친구가 그걸 방해하게 되지.
내 이야기를 읽으면서 욕하는 사람도 있을 거야.
친구를 무슨 이익관계로만 보냐.
그런거 관계없이 관계를 유지하는 게 친구 지라고.
근데 내가 말하는 불필요한 친구라는 건
네가 말한 이익관계 상관없이 관계를 유지하는 친구를 말하는 게 아니라
너의 시간과 노력을 친구라는 이유로 빨아먹기만 하고
네가 성장하는데 전혀 도움을 주지 않는 친구를 말하는 거야.
그런 친구의 유형의 대표적인 모습은
첫째, 배려 없고 이기적인 친구,
둘째, 도움을 주기보다는 받기만 하려는 친구,
셋째,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무시하는 친구,
넷째, 필요할 때만 연락하는 친구,
다섯째, 사회적으로 정상적인 활동을 안 하는 친구,
여섯째, 상대를 무시하고 깔보는 친구,
일곱째, 과거에 갇혀있는 친구,
여덟째, 나의 장점보다 단점을 부각하는 친구,
아홉째, 같이 있을 때 막연히 불편한 친구,
열번째, 내가 힘들 때 도움을 줄 거 같지 않은 친구 등이 있지.
이건 내 기준이고 너의 친구에 대한 기준이 필요가 있어.
우리의 시간은 한정적이고 쓸 수 있는 자원은 부족해.
그런데 저런 쓸데없는 가지 때문에 귀중한 너를 낭비하는 건 너무 아까워.
1년에 한 번 가지치기가 나무를 건강하게 하듯
너를 건강하기 위해 너의 성공을 위해 친구 치기를 꼭 해보자.
'인간관계 > 친구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인생에서 피해야 할 친구 목록과 그 이유 (0) | 2025.11.09 |
|---|---|
| 친구에게 자기 자랑 좀 그만해!!! (0) | 2025.11.01 |
| 진짜 친구가 필요한 이유 (0) | 2025.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