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배당소득세 분리과세 때문에 말이 많지?
분리과세를 하는 것까지는 모두가 찬성하는 거 같은데
최대과세를 25%로 하냐 35%로 하냐로 엄청 싸우고 있지.
그런데 말이야
35%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근거가 동의가 안돼.
35%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배당소득세를 적게 하는 건 부자감세라고 이야기하고 있거든.
근로소득세보다 적게 배당소득세를 하면 근로자가 상대적으로 피해를 본다는 건데
과연 부자감세가 맞을까?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자.
High-risk High-return, Low-risk Low-return.
이건 상식 맞지?
그래서 비트코인 투자는 1000배씩 오르고 정기예금은 3%만 받잖아.
그럼 이걸 여기에 적용해 볼까?
우리가 근로소득을 얻는데 어떤 리스크를 지게 될까?
회사에서 근무하기 위해 투자하는 건 교통비, 식비, 의류비 등이 있을 거야.
그리고 이 것들을 투자함으로써 고정 수익(월급)을 받을 수 있어.
사실상 근로소득은 투자 대비 굉장히 안정적인 투자지(Low-risk)
반면 배당소득은 어때?
배당소득을 얻기 위해서는 회사 주식에 투자를 해야 되지?
근데 우리는 주식을 안전자산이라고 해? 아니면 위험자산이라고 해?
대부분 위험자산이라고 하지.
즉, 배당소득을 위해 위험한 투자를 해야 된다는 거야(High-risk)
자 그럼 사람들이 High-risk인 배당소득을 얻기 위해 투자할 요인은 뭐가 있을까?
High-return을 주는 거지.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거야
첫째, 주식가격상승(국장에 투자할 사람???)
둘째, 배당성향 증가(과연 우리나라 기업이???)
셋째, 세금감면(이걸 하려고 하는데 방해???)
즉 배당소득세가 근로소득보다 적어야 하는 건 지극히 상식이야.
똑같은 세율을 부과하는 거 자체가 차별인거지.
물론 내가 말한 거에 비판할 사람들도 있고
그 반대 근거도 엄청 많겠지.
근데 말이야.
그래서 코스피 5,000 가능?
'경제활동 >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25년 이 후 암호화폐 시장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0) | 2025.11.05 |
|---|---|
| 유행을 따라 투자하면 망하는 이유 (0) | 2025.10.27 |
| 보험은 헷지용이지 수익용이 아니다. (0) | 2025.09.09 |
| 부채가 자산이 될 수 있을까? (0) | 2025.08.16 |
| 대출 금리가 올라가는 이유(Feat. 금리 결정 방법) (0) | 2025.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