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말 안 한다.
자신이 40대 이하고 결혼을 안 했다.
보험은 딱 세 개만 들어라.
실비보험, 암보험. 운전자보험(차량이 있을 시)
위 3개 보험은 실제로 네가 사용할 수 있고
언제 가는 닥칠 수 있는 실질적 위험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해.
나머지 보험은 쓸 때 없는 돈낭비야.
나머지 보험의 보장내용은 실질로 네가 그 위험에 처할 확률도 낮고
그 위험을 헷지 하는 비용대비 가성비가 별로야.
그냥 무시하고 살아도 전혀 문제가 없어.
그리고 만약 결혼을 해서 가족이 있다.
위 3개 보험에 딱 하나만 더 추가해.
종신보험.
이건 왜 필요하냐.
네가 혹시나 불의의 사고로 사망한다?
그러면 가족들에게 바로 경제적 위험이 닥칠 거야.
그럴 때 이 보험을 가입해 놓으면 가족들에게 보험금이 지급되어
어느 정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어.
가족의 행복을 헷지 하는 거지.
가끔 설계사가 마치 보험으로 재테크가 가능한양 설득할 거야.
비과세니 정기예금 대비 이율이 높다느니 이런 식으로 말이야.
근데 재테크는 투자로 하는 거지 보험으로 하는 게 아냐.
너희는 젊잖아.
그럼 시간에 투자를 해야 하는데 그걸 보험으로 한다?
너의 노후를 왜 보험사에 맡겨?
세상 가장 멍청한 선택이야.
보험은 리스크 헷지용이지 절대 투자상품이 아냐.
이 원칙만 기억하고 필요한 보험만 들고
그렇다고 헷지를 다하려면 너무 많은 비용이 들 거야.
절대 자신의 월급에서 10~20%는 넘지 않아야 해.
그 이상의 보험료는 헷지가 아니고 그냥 낭비야.
그리고 설계사들에 대해 할 이야기가 많은데
이건 나중에 전문가비판할 때 할게.
다시 말한다.
보험은 위험 대비만 해라.
'경제활동 >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25년 이 후 암호화폐 시장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0) | 2025.11.05 |
|---|---|
| 유행을 따라 투자하면 망하는 이유 (0) | 2025.10.27 |
| 배당소득세는 근로소득세보다 작은 것이 상식입니다. (0) | 2025.08.16 |
| 부채가 자산이 될 수 있을까? (0) | 2025.08.16 |
| 대출 금리가 올라가는 이유(Feat. 금리 결정 방법) (0) | 2025.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