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he footprints of the pioneers become the roadmap for the next generation
경제활동/금융

보험은 헷지용이지 수익용이 아니다.

by 세상살이아재 2025. 9. 9.

긴말 안 한다.

자신이 40대 이하고 결혼을 안 했다. 

보험은 딱 세 개만 들어라. 

실비보험, 암보험. 운전자보험(차량이 있을 시)

위 3개 보험은 실제로 네가 사용할 수 있고

언제 가는 닥칠 수 있는 실질적 위험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해.

나머지 보험은 쓸 때 없는 돈낭비야. 

나머지 보험의 보장내용은 실질로 네가 그 위험에 처할 확률도 낮고 

그 위험을 헷지 하는 비용대비 가성비가 별로야. 

그냥 무시하고 살아도 전혀 문제가 없어.  

 

그리고 만약 결혼을 해서 가족이 있다. 

위 3개 보험에 딱 하나만 더 추가해.

종신보험.

이건 왜 필요하냐.

네가 혹시나 불의의 사고로 사망한다?

그러면 가족들에게 바로 경제적 위험이 닥칠 거야. 

그럴 때 이 보험을 가입해 놓으면 가족들에게 보험금이 지급되어 

어느 정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어.

가족의 행복을 헷지 하는 거지. 

 

가끔 설계사가 마치 보험으로 재테크가 가능한양 설득할 거야. 

비과세니 정기예금 대비 이율이 높다느니 이런 식으로 말이야. 

근데 재테크는 투자로 하는 거지 보험으로 하는 게 아냐. 

너희는 젊잖아. 

그럼 시간에 투자를 해야 하는데 그걸 보험으로 한다?

너의 노후를 왜 보험사에 맡겨?

세상 가장 멍청한 선택이야. 

 

보험은 리스크 헷지용이지 절대 투자상품이 아냐. 

이 원칙만 기억하고 필요한 보험만 들고 

그렇다고 헷지를 다하려면 너무 많은 비용이 들 거야. 

절대 자신의 월급에서 10~20%는 넘지 않아야 해. 

그 이상의 보험료는 헷지가 아니고 그냥 낭비야. 

 

그리고 설계사들에 대해 할 이야기가 많은데

이건 나중에 전문가비판할 때 할게. 

 

다시 말한다. 

보험은 위험 대비만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