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he footprints of the pioneers become the roadmap for the next generation
경제활동/부동산

전세가 왜 오를까?(첫 번째, 전세갱신권)

by 세상살이아재 2025. 8. 17.

시장원리는 굉장히 간단해. 

가격은 수요와 공급으로 결정된다. 끝.

이것만 알면 우리가 알고 있는 가격변동은 왜 그런지 다 설명이 돼. 

딱 이걸로만 최근에 왜 서울과 수도권 전세가격이 올라가는지 설명해 줄게. 

 

한 지역에 집이 10개 있고 10명이 전세를 살고 있어. 

전세 계약은 2년에 한번씩 새로운 계약을 해야 해. 

2년이 지나서 10명이 집을 다시 찾아야돼. 

임대인 입장에서는 집 하나당 임대인수는 1명이야.

 

만약 전세갱신권이 있다고 해보자. 

이번엔 10명 중 5명이 갱신권을 썼어. 

이 경우에도 임대인 입장에서는 동일하게 집 하나당 임대인수는 1명이야.

 

어라 근데 이상하네? 근데 왜 임대차법 통과 후에 전세가가 폭등했지?

한번 한명의 임차인 입장에서 보자. 

첫 번째 임차인은 전셋집을 구하려고 하니 10채의 집이 있어. 

근데 두번째 임차인의 경우 전셋집이 5채 있네?

선택권이 반이 줄지?

심지어 갱신권이 있기 전과 후에 갑자기 매물이 줄어든 거처럼 보이는 거야.

실제로는 아니더라도 말이야.

그럼 임차인은 어떻게 할까? 

5채 집 중 가장 좋은 곳은 먼저 선택하기 위해 많은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가고 싶겠지?

그럼 그 가장 좋은 곳의 집주인은? 

갑자기 사람들이 돈을 더 준다고 하니 옳다구나 하고 전셋값을 올릴 거야.

그럼 남은 다른 집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2번째로 좋은 집이 같은 과정으로 오를 거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머지 집도 오르는 거지. 

물론 이건 단기적인 거야.

이런 가격상승은 사람들의 심리에 의한 상승이고 수요와 공급은 균형이 맞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안정되는 게 맞아. 

 

사실이건 한 가지 요소만 말한 거고 실제 사회에서는 

금리, 주택공급, 정부정책, 통화량 등 많은 요소들이 작용을 해.

 

결론: 이런 복잡한 현상을 고민 없이 만든 정치인(누구인지 말 안 함, Fucking 사실적시 명예훼손)은 무슨 생각인가?